노션 (Notion)

똑똑한 유료 사용을 위한 노션 요금과 청구 관리 방법

샌디블라썸IT 2022. 5. 3. 16:30
반응형

노션 요금과 청구 관리로 유료 요금제 똑똑하게 사용하기

노션은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는 알찬 무료요금제와 사용자에 니즈에 맞춘 세 가지의 유료 요금제를 가지고 있다. 충분히 비교해 보고 선택했다면 내가 선택한 요금이 어떻게 책정되는지 청구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를 잘 따져보고, 나의 업무와 회사 스타일에 딱 맞게 활용해 보도록 하자. 오늘은 노션 요금과 청구 관리 방법을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면서 노션 유료 사용에 유용한 팁들을 정리해 보겠다.

노션청구요금관리

노션 요금 청구 방법 이해하기

여러 개의 워크스페이스를 활용하다 보면 청구 방식이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먼저 노션의 청구 기본 방침을 잘 이해하면 어려움 없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노션 요금 청구는 기본적으로 개별 워크스페이스에 각각 적용된다. 그러니 계정 하나에 요금이 여러 번 청구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워크스페이스 별로 제대로 청구되었는지를 잘 확인해보면 된다. 또한 팀, 기업 요금제의 경우 각각의 워크스페이스에 속한 멤버의 수에 따라 과금된다는 점을 잘 기억하자. 만약 2개의 워크스페이스에 중복으로 들어가 있는 팀원이 있다면 각각의 워크스페이스에서 모두 이 팀원에 대한 비용이 청구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청구 기간도 각각의 워크스페이스에 개별 적용된다. 예를 들어 계정 하나에 3개의 워크스페이스가 있다면 2개는 월별 청구, 1개는 연간 청구 이런 식으로 각각 계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요금은 선불로 지불된다. 만약 중간에 변동이 생기면 실제 사용한 만큼 다시 날짜별로 계산해 청구하거나 또는 환급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니 언제든 원할 때 업그레이드 혹은 다운그레이드 해서 사용해도 무방하다.

요금제 상세 정보 보기

내 요금제가 어떻게 설정되어있고, 과금되고 있는지 상세하게 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워크스페이스 왼쪽 사이드바의 [설정과 멤버]에서 [청구] 메뉴를 누른다. 가입한 요금제가 무엇인지 매월 혹은 매년 얼마를 납부하는지, 요금제 청구가 끝나는 기간이 언제인지를 볼 수 있다. 만약 카드 등록이 되어 있다면, 매월 매년 요금제를 시작한 날짜에 다음 기간 요금이 청구된다.

결제방법 업데이트 하기

자동으로 선불 결제가 되기 때문에 결제 방법은 미리 확인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사이드바 [설정과 멤버]에서 [청구] 탭을 클릭하고 [업데이트]를 클릭해 준다. [카드 변경]을 클릭하면 원하는 결제 카드로 변경할 수 있고, 청구서를 받을 이메일을 설정할 수 있다. 이처럼 모든 변경 사항을 확인하고 꼼꼼히 입력 후 업데이트를 누르면 바로 반영된다.

결제 청구 기간(연간, 월간) 차이 비교

요금제를 처음 납부한다면 월간, 연간 청구의 차이가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된다. 연간 결제 할인 프로모션이 있기 때문에 노션을 앞으로 쭉 활용할 생각이라면 연간 결제로 진행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월간 요금으로 했을 때 개인 프로 요금제는 $5/월 , 팀 요금제는 멤버 한 명당 $10/월을 지불하지만 연간 청구로 지불하면 한 달에 $4/월, $8/월 금액으로 이용 가능하다. 장기로 보면 할인 폭이 꽤 큰 편이다. 다음 결제일은 첫 번째 요금 청구일 기준으로 다음 달 같은 날짜, 다음 해 같은 날짜에 자동으로 연장된다. 즉, 6월 1일 월간 청구로 결제했다면 7월 1일, 연간 청구로 결제했다면 다음 해 6월 1일에 갱신되는 것이다.

청구기간 변경에 따른 요금 변화

개인, 혹은 팀의 의견에 따라 청구기간을 중간에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럴 때 어떻게 요금이 변화하는지를 미리 알고 있으면 청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할 때 유용할 것이다. 만약 연간 결제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월간 결제로 변경한 경우를 먼저 살펴보자. 이미 선불 납부한 금액에서 월별 납부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만약 그전에 요금제를 취소하면 이미 납부된 금액은 노션 크레딧으로 따로 적립된다. 그리고 다음 달 변경 날짜로 다시 청구기간이 변경된다. 혹시 오류는 없는지 원하는 대로 제대로 변경이 되었는지 꼭 확인해보도록 하자. 이번에는 반대로 월간 요금제로 사용하다가 연간으로 변경한 경우를 알아보겠다. 이때는 변경 날짜로 다시 청구 기간이 적용되고 월간으로 납부한 뒤 사용하지 않은 날짜는 연간 금액에서 차감해서 계산된다. 역시 결제가 여러 번 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용하지 않은 날짜에 대한 크레디트가 적용되니 이 부분을 추후에 확인해 보자.

사용일에 따라 정확히 계산되는 노션 요금

노션의 요금 청구기간과 요금제를 처음 접하면 약간 복잡해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언제든 변경 가능하다는 장점을 살리고, 사용한 날을 정확히 계산해 크레디트를활용해 차액도 받을 수 있다. 오늘은 청구와 요금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중간에 변경했을 때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잘 숙지해두고 워크스페이스 별로 어떻게 청구되고 요금이 결제되고 있는지 종종 살피며 확인해 보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