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Notion)

데이터베이스 꼭 알아두어야 할 노션 기본 기능

샌디블라썸IT 2022. 4. 7. 13:30
반응형

노션 데이터베이스 초보도 두려워 말고 기본기를 탄탄히 쌓아보자

노션을 사용하기 시작한 지 꽤 되었지만 혹시 기본 블록 기능과 다른 사람들이 만든 템플릿만 간간히 활용하는 중인가? 데이터베이스라는 말만 들어도 거부감이 생기고 피하고 싶어 지는가? 그렇다면 이제 그 틀을 깨고 한 단계 성장해 보자 이 글은 데이터베이스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초보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노션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은 생각보다 굉장히 직관적이고 친절하다. 편안한 마음으로 데이터베이스 기본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해 보면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얼른 내 자료들을 재구성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노션데이터베이스기초

1. 전체 페이지 & 인라인 데이터베이스 구분하기

처음 데이터를 넣을 때 페이지 안에서 바로 표가 보이게 만들 것인지, 하위 페이지로 다시 클릭해 들어가서 볼 수 있도록 만들 것인지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인라인으로 만든 데이터베이스는 표 아래에 또 다른 블록을 추가해 작성하는 게 가능하지만 전체 페이지 표로 만들면 데이터베이스 내용만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 서로 다르다.

노션데이터베이스입력

먼저 인라인 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페이지에서 /(슬래시)+데이터라고 입력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뜨는데 표 -인라인을 선택해 생성한다. 페이지에서 바로 표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전체 페이지 표를 만드는 방법은 /(슬래시)+데이터 입력 후 표-전체 페이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페이지 내에서 새로운 페이지를 먼저 추가한 뒤, 데이터베이스 목록에서 표를 선택해 주면 된다. 혹시 미리 만들어 작성해둔 표를 인라인이나 전체 페이지로 바꾸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된다. 먼저 인라인을 전체 페이지로 바꾸려면 표 오른쪽 위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페이지 전환을 클릭해 준다. 반대로 전체 페이지를 인라인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사이드바에서 해당 페이지를 선택하고 인라인 전환을 눌러준다.

2. 노션 데이터베이스 다양한 보기 형태

노션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한 번 입력하면 다른 형태의 보기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한 번 입력한 데이터로 갤러리, 리스트, 표, 보드, 캘린더 등으로 바로 클릭해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노션에 독서 기록 페이지를 만든다고 생각해 보자. 먼저 표에 책 제목, 출판사 정보, 분야, 읽기 시작한 날짜, 다 읽은 날짜, 요약, 서평 등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후 입력된 데이터의 보기 형태만 간편하게 변경해서 책 표지가 썸네일처럼 보이는 갤러리 형태의 서재로도 볼 수 있고, 분야별로 나누어 보드로 한눈에 관리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타임라인 보기 기능을 통해 독서 타임라인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독서 계획을 정리한 캘린더 역시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형태 별로 데이터베이스를 반복 입력해야 할 필요가 사라지니 자료 정리가 더 즐거워진다. 보기 스타일을 추가하려면 표 왼쪽 상단에 보기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 후에 생성 버튼을 누르면 된다. 원하는 보기 형식을 미리 선택해 추가해 두면 필요할 때마다 바로바로 바꾸어 볼 수 있어 편리하다.

3. 데이터베이스 기본 속성 알아보기

노션 데이터베이스의 속성에는 크게 기본 속성, 함수를 사용하거나 다른 데이터를 가지고 오는 고급 속성이 있는데, 오늘은 기본 속성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다. 먼저 표 안에서 속성 하나를 선택해 클릭한 후 두 번째 메뉴에서 속성 편집을 눌러준다. 그러면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속성 메뉴를 볼 수 있다. 먼저 텍스트와 숫자 속성은 입력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맞게 변경해서 작성하면 된다. 특히 숫자는 기본 옵션 외에도, 천 단위 쉼표 포함 여부, %, 화폐단위 등을 선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노션데이터베이스기본속성

다음은 태그 형식으로 값을 선택할 수 있는 다중 선택 속성에 대해 알아보자. 위에서 설명했던 독서기록을 예시로 든다면 미리 만들어 둔 '분야' 태그 (자기 계발, 경영. 경제, 소설 등)를 선택해 정리하면 정말 효율적이다. 이때 여러 개의 태그를 선택할 수 있게 하려면 다중 선택 속성으로 작성하면 된다. 태그를 더 추가하려면 표에서 직접 작성 후 엔터를 클릭하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이후에 추가로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할 때 이렇게 생성해둔 기존 태그를 선택해 간편하게 작성 가능하다. 날짜 속성은 날짜 입력과 리마인더 기능으로 알림도 활용할 수 있고, 사람 속성을 통해서는 함께 일하는 사람을 표에 넣어 업무 분장 등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파일과 미디어는 이미지, 영상 등을 삽입할 수 있다. 이외에도 체크박스, URL, 이메일, 전화번호 등의 속성이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와 필요에 따라 선택해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와 친해지면 노션의 활용도는 상상 이상으로 올라간다.

노션 기본 기능들을 숙지하고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공유해준 탬플릿을 복제해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그 템플릿을 나에게 딱 맞춰 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 시점이 있을 것이다. 내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생산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내 자료의 특징에 딱 맞는 페이지 구성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직관적이고 간단한 노션의 기능과 속성을 잘 숙지하고 연습해보고, 내 자료에 꼭 맞는 페이지를 만들면서 활용도를 200% 이상 끌어올려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