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Notion)

함수 텍스트와 날짜 관리에 활용하는 방법

샌디블라썸IT 2022. 4. 20. 20:35
반응형

노션 텍스트와 날짜에 적용하면 유용한 함수 알아보기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를 표로 정리하고 나면 텍스트를 확장해 다른 열에 넣거나, 데드라인 표시, 기간 표시 등 추가적으로 함께 표에 담으면 좋을 내용들이 생각나게 된다. 자료에 같이 표시하면 업무에 더 도움이 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또 다른 텍스트, 날짜 데이터가 있다면 이를 어떻게 가장 적은 노력으로 반복되는 업무를 피하며 작성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 답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데이터 간의 관계를 파악한 뒤, 함수를 활용하는 것이다. 필요할 때 알맞은 함수를 바로 넣을 수 있도록 미리 노션이 지원하는 함수들의 종류를 분류해 익혀보고 연습해 보면서 익숙해지도록 하자.

노션날짜함수정리

1. 노션 텍스트 관련 함수 기본 정리

노션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들을 지원하고 있다. 단순하게 숫자를 활용하는 연산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데이터를 작성하다 보면 텍스트들의 연관성을 따지고, 이를 조합해서 다른 값들을 따로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소개할 함수는 slice 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의 텍스트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름이나 주소처럼 정해진 위치에 일정한 내용들이 들어가 있는 데이터 열을 정리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slice(text,number1):text의 number1 위치부터 마지막 문자까지 넣어준다. 여기서 number는 위치를 뜻한다. (노션에서는 0이 첫 번째 자리 1이 두 번째 자리 이렇게 이어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 두 번째로 concat, join 함수를 함께 알아보자. 둘 다 텍스트로 구성된 열들을 합쳐서 출력 명령하는 함수이다. 만약 직원 정보를 관리하는 데이터가 있다면 부서와 직급 열을 함께 합쳐 다른 열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concat(prop("부서"), prop("직급") 이렇게 수식을 작성해 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 만약 필요한 인수가 2개 이상이라면 join을, 그 이하라면 concat을 사용하는 것이 간단하다.legth는 텍스트의 개수를 세는 함수이며, 이때 한글과 영문은 물론 기호와 공백도 문자 개수에 포함된다는 점을 잘 기억하자. 다음 소개할 함수는contains이다. 뒤에 지정한 열에 앞에 지정한 열이 포함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포함되면 true (체크박스 표시), 포함되지 않으면 false(체크박스 미표시)로 출력된다. test, empty 함수는 선택한 열에서 원하는 텍스트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빈칸이 있는지 찾아서 마찬가지로 체크박스 유무를 통해 참, 거짓으로 결과를 나타내 준다. 이처럼 텍스트를 원하는 기준에 따라 입력하고, 합치고, 골라내서 출력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함수들이 있다. 이를 통해 텍스트 데이터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정리할 수 있다.

2. 수학 관련 함수 정리

사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높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숫자 속성 함수들도 알아보자. abs절댓값을 표시해 주는 함수이다. 선택한 데이터베이스 열에 있는 숫자들 중 음수가 있다면 모두 양수로 표시해서 절댓값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ceil, floor, round 함수는 각각 올림, 내림, 반올림을 할 수 있는 함수이다. 그리고 max,min함수는 여러 개의 데이터를 선택 후 가장 큰 수, 가장 작은 수를 나타내 준다. sign 함수는 사용자가 선택한 값이 0인지, 양인지, 음수인지를 확인해 결과를 나타내 주는 함수로 사용도가 꽤 높다. sqrt는 사용자가 지정한 열의 값들의 제곱근을 구할 수 있다.

3. 노션 날짜 관련 함수 정리

날짜와 시간은 업무와 기록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쉽게 정리할 수 있는 함수들을 함께 알아두면 정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첫 번째 소개할 함수는 now이다. 사용자가 작성하고 있는 현재 날짜와 시간을 나타낼 수 있다. dateAdd, dateSubtract 함수는 선택 날짜에서 특정 일수를 더하거나 뺀 날짜를 구해 준다. 특정 기간의 단위는 연, 분기, 월, 주, 일, 분, 초, 밀리초이다. 다음 알아볼 함수는 dateBetween이다. 선택한 두 날짜 사이의 기간을 연, 분기, 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출력한다. 업무 시작일과 완료일까지의 기간을 구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꽤 자주 쓰인다. formatDate 함수는 날짜를 나타내는 형식을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의 특성별로 표시 단위를 다르게 하여 출력 가능하다. 마지막은 year, month, dae, day, hour, minute 함수이다. 지정한 날짜에서 원하는 단위만을 선택해 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연, 월, 일 단위뿐 아니라 시간과 분, 요일까지 원하는 대로 따로 뽑아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입력만 해주면 시간을 절약하는 함수의 힘

노션은 섬세한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노션을 단순히 텍스트를 입력 저장하고, 이미지나 링크를 담는 메모 앱 정도의 용도로만 사용하기에는 너무 아깝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함수 기능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함수를 잘 적용하면 훨씬 더 퀄리티 높은 작업을 할 수 있으니, 겁먹지 말고 시도해 보자. 자료를 작성하면서 데이터베이스의 성격에 따라 어떤 함수를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연습하고 실행하다 보면 데이터를 해석하는 눈도 길러지고, 함수를 적재적소에 잘 사용하며 활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반응형